대한건설협회에서 조사·발표한 국내건설수주 동향조사에 따르면, 2012년 7월 국내건설공사 수주액은 7조 5358억원으로 집계돼 전년동월대비 1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부문수주는 수서∼평택 고속철도, 당진화력 9,10호기 기전공사, 평택복합화력 2단계, 시흥 군자지구 토지조성공사 발주 등 발전시설 공사발주 호조에 힘입어 토목이 전년동월대비 22.1% 증가했다.

건축은 은평뉴타운, 울산우정혁신도시 공사 발주와 전년동월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로 주거용이 전년동월대비 30.6% 증가한데다,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주한미군기지 이전사업 등 비주거용 건축도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년동월대비 39.8% 증가하였다.

민간부문 수주는 토목이 비봉∼매송간 민자도로, 광양항 7선석 신설공사 발주에도 불구하고 플렌트·기계설치공사가 전년동월 호조에 따른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51.2% 급감한데 기인해 전년동월대비 33.1% 감소했다.

건축은 익산, 대구, 창원, 울산, 경기 지역에서 아파트 공급이 이어지며 주거용이 호조를 보인데다, 비주거용도 상업용, 학교·병원시설 발주 부진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화성반도체 공장, SK에너지의 V-Project 등 대규모 공장시설 발주로 동반호조를 보임에 따라 전체적으로 전년동월대비 39.8% 증가했다.

이에 따라 2012년 7월까지 국내건설수주액 누계는 62조 351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7% 증가하였다. 발주부문별로는 공공부문이 8.2% 증가하였고, 민간부문은 1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최근 전반적인 거시경기 둔화로 설비투자가 위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가격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고 거래량도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건설경기 회복을 위한 주변여건이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며 “단기간 내 건설경기의 본격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