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입구에서 '제주해군기지건설'을 반대를 주장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국정부는 제주에서 개최한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가 이명박 정부의 정책 브랜드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홍보하기 위한 최대의 기회로 내다봤지만, 오히려 환경파괴 정책으로 지적받아왔던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문제가 WCC 새로운 의제로 상정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 관계단체는 총회 기간 동안 한국정부의 녹색성장 정책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환경부는 총회 의제로 ‘자연보전과 경제개발의 지속 가능한 전략으로서 녹색성장’을 발의한데 이어 제주선언문에 ‘한국형 녹색성장 모델’을 포함시켰다.

이 외에도 한국환경정책연구원 주도로 진행된 ‘녹색성장과 자연+’, 환경부 정책총괄과 주최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과 도시환경정책’ 등 관련 워크숍을 열어 정부의 녹색성장 실천 전략에 대한 홍보에 적극 나섰다.

 

▲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입구에 '제주해군기지건설'을 반대하는 시민이 회의 참석자들에게 반대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도 주요 언론과 총회 회원들의 이목을 끌었던 것은 총회기간 내내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외쳤던 강정마을 사람들이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과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총회 기간동안 총회장 안팎에서 WCC를 찾은 환경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계속했다.

시민단체들은 회의장 미디어센터에서 ‘한국 해군의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독립적 환경영향평가 결과 보고’ 기자회견을 갖는데 이어 회의장 로비에서 진행된 자유발언 구역에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활동들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관계자들이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는데 성공했다. 당초 WCC조직위원회가 거절했던 강정마을회의 부스 설치를 IUCN 측이 10일 오전 허락한데 이어 IUCN 집행부 등 관계자 60여명이 직접 강정마을을 찾아 현장을 둘러봤다.

결국 IUCN의 공식 회원단체인 ‘인간과 자연의 모임’(CHN)은 12일 한국 정부에 해군기지 중단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강정마을의 사람, 자연, 문화,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세계에 알리다’라는 새로운 의제를 채택해 등록, WCC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강정마을주민회와 시민단체들이 제주해군기지건설을 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

IUCN 소속 단체들의 의제 채택 움직임에 국방부는 ‘주권 침해’라며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나섰다.

 

유영조 국방부 전력정책관은 11일 오전 미디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자연보전연맹 일부 회원단체에 의해 현장동의안 상정이 추진되고 있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일부 단체의 정치적 행위에 따라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방정책 사안을 거론하는 것은 특정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부적절한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강정마을이 이슈화 되는 것과 달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이른바 ‘녹색성장 발의안’은 채택이 계속 보류되는 등 순조롭지 못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녹색성장 발의안은 당초 10일 오전 회원총회에 상정돼 투표에 부쳐질 예정이었지만 일부 회원기관의 의견에 따라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다. 추후 일부 문구를 수정하는 등 과정을 거쳐 추후에 열리는 회원총회 안건으로 오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