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가 '북한산국립공원'의 사례를 들며 완충지대 설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전 세계 자연환경문제의 해결법을 모색하는 자리로 제주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도시 자연생태계 복원을 위한 ‘완충지역’의 설정과 이를 위한 생태적 관리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욱이 그동안 야생의 자연보전전략이나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녹색산업, 식량문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시분야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WCC에서 이같은 논의가 진행돼 앞으로 이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논의가 세계적으로 크게 떠오를 것이란 기대감도 같이 했다.

WCC 4일차인 9일 IUCN도시전문가그룹과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환경생태학회가 공동으로 ‘자연보호의 도시적 관점: IUCN의 역할’이란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IUCN 도시전문가그룹은 새로운 개념의 ‘도시보호지역(Urban protected areas, UPA) 모범 사례 가이드라인 프로젝트’관련 서적 발간을 소개하면서, 한국의 북한산과 무등산을 도심 속 자연보호 사례로 소개했다.

테드 트지너 IUCN 도시전문가그룹 의장은 “도시의 비중이 크게 확산 되면서 도시민들의 자연 관리가 지구 환경 보호에 있어 중요하다”며 “하지만 급격한 도시화로 도시에서 자연을 볼 수 없게 되면서 사람들이 자연과 자연보호에 대한 가치를 알 수 있는 기회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IUCN 글렌 하우먼 회원은 도시보호지역 개념을 “도시와 자연이 만나는 지역에 충돌을 완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정의하며 “너무 과한 보호로 ‘녹색섬’이 되는 것을 막고 보호지역이 도시지역에 포함될 수 있도록 도시와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즉 급격한 도시화로 도심지역 인구가 집중됨에 따라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위해 도시 보호지역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워크숍에 참여한 신동원 한국국립공원관리공단 자원보전이사는 “이번 WCC에서 특별회의로 진행된 세계국립공원청장회의에서도 도시의 완충지대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며 “앞으로 IUCN 도시전문가그룹이 실제적으로 완충지대 관리 방향과 지침이 나올수 있도록 활발한 논의가 진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도시 보호지역, 완충지역 설정 시급’
이와 맥락을 같이해 한봉호 서울시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이날 워크숍에서 ‘북한산국립공원’를 사례로 들며 “보호지역이 가지고 있는 자연 자원으로서 생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완충지역의 설정과 생태적인 도시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 교수는 “도시의 확산으로 많은 보호지역이 도시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며 “보호지역은 도시의 배후지역으로서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생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과도한 이용으로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행히도 한국 도시의 국립공원은 완충지역의 기능을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다”며 “서울에 위치한 북한산국립공원도 완충역할을 해왔던 지역들이 도시확산으로 사라지면서 바로 충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완충지역 설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 교수는 보호지역을 올바르게 보호하기 위해 ‘환경생태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비오톱 지도 등을 활용한 환경생태계획은 자연을 보호하고 이를 도시와 연결해 생물다양성 확보, 경관 보전, 시민 여가활동 보장 등 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도시보호지역 자연을 보전하고 배후지역 완충지역을 생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보호지역만 관리했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는 보호지역의 생태서비스적 가치를 인정하고 보호지역과 배후도시를 함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보호지역과 완충지역에 환경생태계획을 수립하고 거주민과의 다양한 협력체계를 갖춘 생태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9일 열린 ‘도시보호지역’ 워크샵에서 한봉호 서울시립대 교수의 발표에 이어 기정훈 명지대 교수는 ‘무등산도립공원’을 중심으로 도시보호지역을 위한 적절한 규제와 지역민들의 협력 사례를 발표했다.

기 교수는 “무등산도 광주의 도시 확대로 생태적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광주시에서 무등산의 완충지역의 토지이용을 규제하고 군사시설이나 상업시설 철거를 실시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보호 효과를 봤다”고 전했다.

특히 시차원에서 무등산의 국립공원 승격을 추진하면서 이를 통한 지역 투자 확대, 지역민과 시민단체들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효과를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도시보호지역 정책 주요 환경문제로 논의돼야”
IUCN도시화그룹의 글렌하우먼은 “생소한 개념인 도시보호지역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도시보호 지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보호지역 관리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이 도시 자연환경 보전 필요성을 자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보호지역은 개발 규제나 제한, 폐기물 관리 등 기술적인 부분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지원이 뒷받침 돼야만 한다”며 “도시 개발 확산 움직임에서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정치적 힘이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해 줄수 있는 시민들의 지지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워크숍에 함께 참여한 푹유황 홍콩국립대 교수는 “도시보호지역 정책이 제대로 이행되면 지역사회의 지지를 얻고 다시 정치 입안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선순환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테드 의장은 도시보호지역 프로젝트와 관련해 “IUCN은 그동안 도시분야에 대해 중요하게 다뤄오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인식해야한다”며 “앞으로 자연보호자들은 훨씬 심각하게 도시와 자연보호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다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테드 의장은 “현재 도시보호지역과 관련해 30여개국 여러 관련 단체와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IUCN을 중심으로 활동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총회 이후 출범할 새 IUCN 이사회에 이 내용을 주요 사업으로 다뤄질 수 있도록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환경생태학회는 이와 관련해 '보호지역과 함께 도시의 미래를 재설계-도시를 자연으로'를 주제로 회원총회에 발의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