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세계자연보전총회’가 9월 6일 오후 4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탐라홀에서 개회식을 갖고 열흘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환경부는 동북아 최초로 개최되는 ‘2012 자연보전총회’가 9월 6일부터 15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5일 밝혔다.

세계자연보전총회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제 환경단체 연합인 세계자연보전연맹(이하 ‘IUCN’)이 4년마다 개최하는 회원총회로 지금까지 22번 열렸다.

이번 제주 총회는 ‘자연의 회복력’이라는 주제 하에 ‘자연+(nature+)’를 슬로건으로 세계자연보전총회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1만여 명의 국내외 환경분야 지도급 인사, 정부관계자, 전문가, 비정부기구 등 각계 인사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총회는 9월 6일 오후 4시부터 4000여명(해외 2,500명, 국내 1,500명)의 국내외 환경리더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약 1시간 40분 동안 진행될 개회식으로 서막을 열게 된다.

이홍구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조직위원장, 유영숙 환경부장관, 우근민 제주도지사 등 주최지 주요인사와 아쇼크 코슬라(Ashok Khosla) IUCN 총재, 줄리아 마르통 르페브르(Julia Marton-Lefèvere) IUCN 사무총장이 개회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개회식에서는 자연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한국과 자연의 소중함을 알리는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이벤트도 개최된다.

크리스티앙 샘퍼(Cristiàn Samper) 전 스미소니언 자연사박물관장은 ‘마사의 유산’(Martha's Legacy)이라는 강연을 펼친다.

개회식 후반부에 진행될 특별공연은 ‘녹색의 울림’ 이라는 주제로 전통음악과 현대음악, 전통의상과 현대의상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운 한국의 소리와 문화를 전 세계인에게 알릴 계획이다.

개회식 후에는 주요 참석인사 및 개회식 참석자 4000여명이 환영리셉션이 열리는 여미지 식물원까지 약 1.6㎞를 도보로 이동하는 진귀한 풍경이 연출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총회 기간에는 세계보전포럼(9월 7일~11일)이 함께 개최되며 워크숍, 지식카페, 보전캠퍼스, 포스터 등의 행사를 통해 IUCN 회원들 간 자연보전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토론을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다.

자연과 관련된 글로벌 이슈에 대해 활발한 토론과 논의가 예상되는 세계보전포럼에서는 기후변화, 식량안보, 사회경제발전, 자연의 공평한 이익 공유, 자연의 가치 평가 및 보전 등 5개 주제로 진행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총회를 역대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개최해 우리나라의 녹색성장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태양광 발전과 하이브리드·전기차 운영 등을 통해 역대 가장 친환경적인 행사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