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한 4대강 둔치 수변공원들이 지자체들의 관리 미흡으로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정부가 이에 대한 관리 강화에 나서겠다고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

지난 21일 KBS 뉴스에서는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금강 둔치공원에 쓰레기 더미가 곳곳에 쌓여 있고 산책길 주변에 잔디와 꽃 대신 잡초만 무성하게 자라 있는 등 무성의하게 방치된 수변 공원 모습을 지적했다.

보도에서 공원 광장이나 안내 표지판 주변에도 온통 잡초 뿐이고 값비싼 조경수들은 대부분 말라 죽어있는 상태였다.

또 다른 둔치공원 역시 마찬가지였다. 공원 조성을 위해 정부 예산 135억원 투입됐고 유지 관리를 위해 4억 원을 들였지만 완공 8개월이 지나도록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이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보도가 나가자 정부는 급하게 4대강 수변공원 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나섰다. 국토부는 22일 4대강 사업 이후 체계적인 하천관리를 위해 그동안 지자체가 수행하던 국가하천 유지관리 업무 중 제방, 저수로, 다기능보 등 이·치수 시설은 국가에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수변공원 등 친수시설은 기존과 같이 지자체에서 관리하되, 국고 449억원을 지원하고 관리인력도 확충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4대강 본류사업 110개 공구 중 89개가 준공됐으며, 49개 지자체에서 수변공원 등 친수시설 유지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쓰레기 처리와 제초의 경우 지자체별로 자체적으로 시행하거나 용역업체에 위탁하여 시행하는데, 일부 지자체는 용역업체 선정 지연 등으로 유지관리가 다소 미흡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번에 지적된 공원 지역은 쓰레기 청소와 제초를 용역업체에 위탁해 이번주와 다음주 중으로 유지관리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라며 “일부 수변공원에서 발생한 조경수 고사 등 하자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시공사에서 보수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자체 친수공간 유지관리 실태를 관리하기 위해 4대강추진본부, 지방국토청 합동으로 ‘4대강 유지관리 점검 및 지원반’을 수계별로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에 예산 차등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