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도시를 위한 입면녹화 매뉴얼 / NPO법인 옥상개발연구회 입면녹화실무팀 지음 /조창건 옮김 / 도서출판 조경 펴냄/ 값 1만2000원


점차 도시 열섬현상은 심각해지고, 그에 따른 기온상승 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유지와 인간의 편안함을 위해 도시 내 녹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옥상·입면녹화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에서는 인공지반녹화사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입면녹화와 옥상녹화는 환경개선 효과는 물론, 도입 용도에 따라서 부가적인 효과의 기대치가 높아,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며, 현재 서울시 청사에서도 대규모 입면녹화 계획이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입면녹화는 외벽과 건물변의 온도 상승을 완화하고, 수증기를 발산함으로써 열섬현상 대책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입면녹화에 대한 기술력이 우리보다 앞서있는 일본의 경험을 소개하였으며, 식물리스트 등의 자료가 동경(남부수종)을 중심으로 작성되어 있다. 입면녹화 계획에서 설계·시공·관리에 대한 현장감 있는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정리하였다.

저자는 한국에서도 입면녹화의 성공적인 실시계획을 위해서는 도입에 급급하기 보다는 지속적인 경관유지를 위한 관리에 대한 인식변화와 체제 확립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관련 민간기업 및 공공단체에서 지속적인 시행착오를 통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도시화에 의한 녹지 손실은 그대로 도시인들의 마음의 황폐로 이어질 뿐 아니라 일사를 맞은 건물의 외벽은 높은 복사열을 반사시켜 보행자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32P 입면녹화의 필요성 중)

이 책에는 ‘아름다운 입면녹화’라고 느끼는 인간의 오감에 의한 평가구조를 분석해, 그 효용과 효과를 검증한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연구해 온 결과를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을 지은 일본 특정비영리활동법인(NPO) 옥상개발연구회 입면녹화실무팀은 1989년 4월에 빌딩, 주택 등 각종건축물의 옥상공간을 유효하게 활용하여 건축물의 부가가치 향상, 도시경관 향상, 지구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발족하여, 옥상녹화, 벽면녹화를 비롯한 특수녹화공간에 대한 조사, 연구는 물론 국가기관이나 관련단체와의 의견·정보교환을 추진하며, 건축물 녹화를 보급·육성하여 도시환경의 보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