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턴키비리 근절대책, 총점차등제 시행 발표에 이어서 온라인을 이용한 턴키 심의를 시범도입해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턴키심의가 도입되면 현재 금지되고 있는 평가위원과 업체간의 사전접촉이 온라인을 통해 허용된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이는 업체의 평가위원에 대한 설계 설명이 금지되어 은밀한 접촉을 시도하면서 비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또 평가위원도 설계 세부내용에 대해 의문이 있어도 확인이 곤란해서 공정한 평가에 어려움이 있는 점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 관계자는 “평가위원·발주기관·건설업계를 대상으로 온라인 심의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대부분 지지를 표명하여 현재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은 전국 발주기관 및 일선 건설공사 현장에서 실제 운영 중인 현재 CALS(건설사업 생산정보를 발주자와 관련업체 등이 공유하기 위한 정보화 체계)에 시스템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축된다.

시스템 주요 구성은 각 주체별 심의자료관리, 질의․답변, 추가 설명 코너와 일반국민 접속이 가능한 비리신고 센터까지 개설 될 전망이다.  

▲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되는 턴키 심의 제도 체계

특히, 올 9월 시행하는 ‘한국전력공사 신사옥 건립공사’ 심의에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앞으로 모든 턴키 심의는 이 시스템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턴키 심의 온라인 시대 개막과 연계하여 평가 당일 입찰업체간 상호 질의·답변하는 방식의 설계토론회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어서 그동안 입찰업체가 제기하던 설계 설명 부족은 해소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최근 제도 개선된 턴키 비리 근절대책과 기술 변별력 강화방안 등이 포함된 설계심의 운영 표준안을 연말까지 마련하여 내년부터 전국 모든 공공 발주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