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15일 발행되는 조경생태시공 여름호 표지

계간 조경생태시공 2012년 여름호(통권 제66호)가 이달 15일 발행된다.

여름호 특집은 ‘잔디’를 주제로 ▲잔디 총론 ▲잔디 시공 및 관리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잔디 관련 제품사례 등 크게 4파트로 구성됐다.

‘잔디총론’에는 전 세계의 수많은 벼과식물들 중 잔디로 구별되는 초종의 종류와 형태적 특성 및 생육특성, 잔디의 기능, 잔디의 품질 평가에 대해 다뤘다.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잔디 시공 및 관리’ 파트에는 공간과 용도에 따른 초종 선정 방법과 잔디 시공방법 및 유의사항과 실제 잔디 관리 방법 및 사례, 현재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잔디 품셈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 있다.

이어지는 ‘잔디 산업의 현황과 전망’ 파트에서는 잔디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 및 우리나라 잔디산업의 현황을 조명해봄으로써 독자와 국내 학계, 업계가 함께 중점을 두어여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5개 주제로 나눠져 소개됐다.

우리나라 잔디산업의 시작은 한국잔디 종자를 일본에 수출한 시점부터라고 말하는 양근모 단국대 생물자원환경연구소 연구원은 ‘한국 잔디산업의 현황 및 관련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 잔디산업의 현 시점과 산림청 및 산하 연구기관 등 관련단체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잔디 관련 제품사례’에서는 ▲잔디 생산업체 엘그린, 한울스포츠잔디 ▲잔디 종자업체 덕창, 토탈그린 ▲관련제품 키그린, 푸름바이오, 한림로덱스, 한설그린 등 8개 업체의 제품 관련 정보가 실려 있다. 또, 학생이나 실무자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도록 ‘간추린 잔디용어사전’을 특집호 부록으로 게재했다.

여름호에는 이외에도 ‘현장수첩-강일 나들목 비점오염저감 생태습지 조성’, ‘환경복원-폐도로 복원사업(2)’, ‘옥상녹화 단상’, ‘특별기고-쉽게 풀어쓰는 조경토양(11)’ 등이 수록돼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