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우리의 삶의 기록을 복원해야 합니다. 더 늦으면 지금까지 서울을 일궈왔던 역사, 문화 자원이 영원히 멸실될지 모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한 서울시내 문화유산 1000선을 시민과 함께 선정하고 이중 100선은 오는 2014년까지 ‘미래유산’으로 지정 보존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7일 미래유산 시범사업지로  성북구 정릉동 박경리 가옥 등 5곳을 선정했다. 시범사업은 ▲수유동 순국선열 16위 묘역과 경교장, 이화장, 장면·윤보선·최규하·박정희 가옥 ▲남산 구중앙정보부 건물 ▲2015년 구로공단역사기념관 건립 ▲김수영·박경리·마해송·전형필 등 문화예술인 생가 ▲백사마을·장수마을·구룡마을 등 재개발 시 일부지역 원형보존추진 사업지 등이다.

정영균 서울시 문화정책팀 팀장은 “이번 서울시 미래유산프로젝트는 기존 문화재보호법으로 보호받지 못했던 근현대 역사문화 유산을 대상으로, 역사적 공과보다 근·현대사적 대표성을 기준으로 복원하게 될 것”이라며 “내셔널트러스트 관련 단체와 공동으로 ‘서울 속 미래유산 찾기 시민공모’를 6월부터 8월 중순까지 실시한다. 공모 대상은 20세기 서양문물의 유입시기인 1900년대 이후부터 2000년까지 서울시 관할지역 내에 있는 보존 가치 있는 유적, 유물, 무형 유산으로 일반시민과 관련단체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보전대상으로 선정된 응모자에게는 전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게 된다”고 밝혔다.

정 팀장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미래유산화 사업의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심사·자문기구인 ‘미래유산보전위원회(가칭)’를 7월까지 구성한다. 서울시장과 시민위원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미래유산보전위원회는 문화예술, 정치역사, 산업노동, 시민생활, 도시관리 등 5개 분과위원회로 운영될 계획이며, 이에 맞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50명을 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민간단체의 미래유산 보전활동을 활성화하고 민간이 소유하고 있는 미래유산에 대해 보수비나 프로그램 운영비 등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가칭)미래유산보존에 관한 조례를 오는 12월까지 제정할 계획이다. 또 민간단체가 미래유산 매입시 취득세 등 지방세 감면을 위한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자산에 관한 국민신탁법’ 개정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미래유산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지정이나 등록문화재 추진 등 미래유산 멸실․훼손을 제한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 미래유산 시범사업지 5곳>

독립·건국유산 수유동 순국선열 16위 묘역(애국골짜기) 보존 및 활용
· 이준, 손병희, 여운영, 신익희, 이시영, 조병옥, 광복군합동묘지 등
정부수반 유적 복원 지속 추진
· 경교장, 이화장, 장면·윤보선·최규하·박정희 가옥 등('16년까지)
민주화유산 남산 구 중앙정보부 건물 보존 및 활용
산업화유산 구로공단역사기념관 건립사업 지원
문화유산 김수영, 박경리, 마해송, 전형필 등 문화예술인 생가 보존 및 활용 추진
 
생활유산 백사마을, 장수마을, 구룡마을 등 재개발 시, 일부 지역 원형보존 추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