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공동으로 4일 충남 천안 시청에서 ‘2012 저탄소 녹색건축·도시 건설을 위한 메이어스 포럼’을 개최했다.

 

친환경 녹색건축과 도시건설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이를 위한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공동으로 4일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2012 저탄소 녹색건축·도시 건설을 위한 메이어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전국의 시장·군수·구청장(약 100명), 학계, 연구원, 관계 공무원, 지역주민 등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 건축, 녹색도시 건설 활성화를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협력방안과 정책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치사에서 기후변화에 대비한 녹색성장은 세계 모든 국가가 당면한 과제로 국제적으로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기술의 개발과 탄소배출권 거래제 등에 대한 대비에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들에게 각별한 관심과 실천전략 수립 및 시행을 당부했다.

특히, 녹색건축과 녹색도시의 건설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주제인 만큼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은 연구와 정책실현을 당부했다.

이상정 국건위 위원장도 개회사를 통해 중앙과 지방의 정책공유와 소통을 강조하며 “2011년 국가 대표 녹색브랜드로 THE Green(인간과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을 제안해 이를 제도화하고 있고, 올해는 에너지를 덜 쓰는 건축과 도시 조성을 위한 기준과 평가체계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성무용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천안시장)은 “건축과 도시의 산업적 가치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시민들에 대한 문화적 혜택과 서비스가 증진 되도록 건축과 도시 분야를 선진화된 창조 지식산업으로 새롭게 재편성하여 더욱 발전시키고 친환경 토지 이용과 에너지 절감을 통한 종합적인 도시 공간적 역량을 강화해 선진적이고 지속 발전 가능한 녹색도시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녹색 건축·도시 정책방향과 자치단체의 성공적 추진 사례를 발표하고 심도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중앙과 지방의 녹색 건축·도시 정책방향과 관련해 국토부에서는 김성호 녹색건축과장이 건축·도시 제도개선, 그린홈 활성화, 브랜드화 방안 등 녹색 선진국 구현을 위한 중앙정부의 다양한 건축·도시정책과 그간의 정책성과 및 향후 추진방향 등을 제시했다.

천안시(이병대 전문위원, 정책기획단)에서는 과학 산업단지 조성 등에 따른 산업구조 재편과 2020 천안시 녹색도시기본계획 등 천안시의 미래상 ‘녹색성장 산업수도’ 천안 비전과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지방의 성공적인 추진 사례로는 녹색 건축·도시의 성공적 추진사례로 흙벽돌과 옥상정원 등을 이용한 친환경 건축물 구현을 위한 패시브디자인 적용과 신재생 에너지, 고효율 에너지설비 등을 도입한 ‘천안시 광덕면 환경교육센터 친환경 요소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또 도시 내 교통량 저감, 교통비 절약, 건강 및 체력 증진을 위한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등을 적용한 창원시 공공자전거 ‘누비자’ 추진사례도 함께 소개됐다.

이어진 지정 토론에서는 국건위 위원과 천안시 건설도시국장, 지역의 건축 전문가 등 토론자들이 참여해, 지역의 녹색 건축·도시 정책의 방향과 중앙과 지방의 협력방안 등이 제시 됐다.

국건위와 협의회는 앞으로 국가 건축·도시 정책 등을 공유하고 지자체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