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시는 앞서가는 공공디자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공공디자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27일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공디자인 마인드 창출 및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각 부서의 사업시행과정에서 디자인 개념 적용과 디자인적 접근방법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아름답고 쾌적한 명품도시를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직자들이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돼 마련됐다.

시는 교육을 통해 산업경제·도시환경·교육문화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 디자인 컨셉을 적용해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킬 예정이며, 기 수립된 ‘의정부시 기본경관계획’과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에 대한 이해도 도울 계획이다.

특히, 시는 최근 적극적인 도입 필요성이 야기되고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 개념 정착에도 중점을 둬, 모든 공직자가 의정부시의 미래경관에 대한 비전과 목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실행방향과 적용지침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시에서는 도시디자인 정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모든 공직자가 인식하도록 교육을 강화해갈 방침이며, 각종 시책이나 사업 추진 시에는 반드시 디자인관련 사항이 사전에 검토될 수 있도록 공공디자인위원회 운영을 활성화 시키고 다양한 행사제도를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