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이 오래된 공공청사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고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해 ‘녹색 리모델링’에 나섰다.

조달청은 ‘녹색 리모델링 발주 가이드라인’을 마련, 4월 24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공공청사 리모델링은 노후된 부분을 단순히 교체·보수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건물의 성능을 개선하는 녹색 리모델링과는 거리가 있었으며 이는 녹색 리모델링의 개념과 예산 편성 기준, 발주 절차 등 공공기관이 사업 추진에 활용할 기준이 명확치 않았기 때문”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조달청은 이 가이드라인을 공공기관에 보급해 녹색 리모델링 사업 추진에 활용할 수 있게 하고, 공공기관이 맞춤형 서비스를 요청해 올 경우 예산 편성부터 설계, 시공관리까지의 리모델링 전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설공사 맞춤형 서비스는 조달청이 공공기관으로부터 건설 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탁받아 건설사업을 집행하는 서비스다.

이번에 마련된 ‘가이드라인’은 녹색 리모델링 추진 과정에 꼭 필요한 사업 범위 설정 방법, 공사비 책정 방법, 사업 수행 절차 등을 규정하고, 에너지 효율 등급 2등급, 친환경 건축 인증 우수등급에 준하는 건물로 성능이 개선될 수 있게 하는 구체적 설계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기밀성 창호, LED 조명 등을 의무 채용하게 하는 가이드라인의 설계 기준을 따를 경우 통상적인 리모델링보다 10~15% 정도의 공사비가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변희석 조달청 시설사업국장은 “그동안 신축 건물의 에너지 효율은 크게 개선됐지만 기존 건축물의 성능 개선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면서 “선진국처럼 리모델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가이드라인은 녹색 리모델링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