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는 17일 진해구청에서 ‘워터프론트 조성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경남 창원시의 워터프론트 조성 기본계획 밑그림이 나왔다.

창원시는 17일 진해구청 중회의실에서 이수환 해양개발사업소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장, 항만청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워터프론트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기본계획(안)’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시는 마산만을 차별화된 해양공간 재창조를 통한 국제적 명품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 완료 목표로 워터프론트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이날 보고회는 마산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에게 친수공간을 마련해 휴식 및 추억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태고의 바다에서 최초의 미항으로 숨쉬는 창원시’라는 개발비전을 제시, ‘숨쉬는 도시’ 재탄생을 위한 숨쉬는 푸른공간(친수공간), 숨쉬는 녹색도시(녹색항만), 숨쉬는 바닷길(연계 축)로 콘셉트를 설정했다.

기본계획(안)으로는 친수·관광형, 수산·도시형, 항만·산업형, 연계네트워크 네 개의 영역으로 틀을 구성했다. ▲친수·관광형은 가포지구 및 서항지구 일대로 휴양, 문화, 레포츠 기능을 ▲수산·도시형에는 구항지구로서 원도심재생 계획과 연계하여 상업, 이벤트 기능을 ▲항만·산업형 에는 수출자유지역~제5부두지구로서 생태, 무역, 물류기능을 ▲교방천, 마산원도심, 임항선, 방재언덕 등과 연계하여 산책, 건강, 휴식 기능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시는 향후 마산만 전체에 대한 워터프론트 기본계획 용역 결과물이 제출되면 국토부에서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 중인 서항지구 기존 부두에 대해 창원시 용역결과가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