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인 신진 건축사들을 육성하기 위해 만 45세 이하 건축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계공모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올해 소규모 아파트, 도서관, 문화 복지시설 등 전국 10개 사업이 4월부터 발주되며, 상반기 중 학교시설이 추가될 계획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국토해양부는 젊고 역량있는 신진 건축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올해 만 45세 이하의 건축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계공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마련한 ‘신진건축사 발굴·육성방안’을 4월 5일 오후 개최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제9차 회의에 상정하여 확정했다.

올해에는 소규모 아파트, 도서관, 문화복지시설 등 신진건축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적용하기 용이한 10개 사업에 대해 시범적용하고, 추가로 학교시설도 상반기내 적용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들 10개 사업은 모두 실제로 추진되는 공공건축사업으로 LH공사, SH공사, 경기도시공사, 수자원공사 등 5개 공공기관과 포항시 등 총 6개 기관에서 4월부터 사업일정에 따라 각각 발주된다.

동 시범사업은 최근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상당수의 대형 건축물 설계를 해외 유명 건축사사무소가 수행하는 상황에서 국내 건축설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관계자는 “동 시범사업이 향후 건축설계산업을 이끌어나갈 역량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의 공공건축물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내년부터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를 정례화하고 규모와 적용분야도 대폭 확대하고 올해 ‘건축문화대상’에 신진건축사 부문 시상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이번에 개최된 국가건축정책위원회 회의에서는 지역의 디자인 품격을 향상시키고 우수 사례를 보급·확산하기 위해 추진하는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에 대한 심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