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연 강수량은 대부분 6-8월에 편중되어 있다. 나머지 달에는 토양 내 수분이 부족하여 가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조경수와 초화류들은 수분 부족으로 하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수시설이 필요하다.

아파트 인공지반녹화, 도시농업, 옥상녹화 등 도심 속 녹지면적 증가는 관수설비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주)경농(대표 이병만)은 이처럼 빠르게 증가하는 관수설비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09년 관수사업팀을 신설했다. 이 팀은 농업종합컨설팅 기반을 조성하고 물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설계·견적·시공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주)경농은 1957년 경북농약공사로 설립하고, 이병만 현 대표이사는 지난 92년 취임했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토탈서비스 지향
골프 룰을 모르고 골프장 관수공사를 한다면 관수시설물에 공이 맞거나 하는 방해요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

경농 관수사업팀은 관수시공 의뢰가 들어오면, 관수할 곳의 표토가 너무 건조하거나 습하지는 않은지, 뿌리가 제대로 뻗어내려 증산흡수작용을 원할히 할 수 있을지 부터 적당한 관수 방법, 지형 특성, 수목, 원예종류를 면밀히 파악하여 관수시설이 드러나지 않으면서 기능은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시공방법을 선택한다.

경농에서는 전국적으로 조경시공 제휴업체 32곳을 두고 어느 곳이든지 원청자의 요구대로 기술이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구에서 옥상조경 공사요청이 오면 대구 총판에서 시공을 하는 방식이다.

경농 관수팀에서는 이 같은 설계·시공부터 농작업의 자동화, 무인방제, 영양관리까지 지원하는 토탈서비스를 지향한다.

농민 생산성과 소득증대 위한 시스템 개발
경농 관수팀은 농민의 생산성, 소득증대를 위해 고기능성 부속자재와 축사의 고온피해 방지, 자연재해 예방, 과수서리 방지, 전염병 방역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 유일 저압식 초미립자 살포 노즐 에어포그는 동력 분무기 사용 시 50-70%의 농약이 지표면으로 유입돼 발생하던 손실을 최소한으로 막아준다.

입자수가 많아 식물표면에 골고루 부착되어 방제 효과가 우수하다. 1시간 이상 살포해도 물입자가 낙하 전 기화하기 때문에 바닥이 젖지 않는다.

관수팀에서 개발한 쿨링시스템인 ‘비전쿨’은 물 1g 기화 시 539kal의 열량 소비하는 원리로 4-5도의 온도하강 효과를 발생시킨다. 이는 특허상품인 일체형 포그노즐이 있어 가능하다.

축사지붕에 뿌려 온도를 낮추고 습도를 유지하는 등 축사 환경관리에 유용하다.

그 외에도 옥내외 레저시설, 조립식 주택 등 온도하강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경사지에서도 물편차가 없는 압력 보정형 점적호스 루트가드는 지중관수를 통해 효과적으로 물관리가 가능하고, 물 효율성이 95%이상으로 과수류, 잔디, 조경 등에 유리하다.

관수시설을 땅속에 묻으면 식물뿌리는 물을 찾아 물이 나오는 구멍을 막는다. 관수시설을 묻고 1년도 안돼 호스가 막혀버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특수약품이 지속적으로 용출되어 호스 내부로 뿌리가 침투되지 않는 멀티 압력 보정 지중호스는 내구성이 좋아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농업도 이제 첨단 자동화시스템 시대
벼농사, 과수, 시설하우스, 과채류 농사는 관수하는 방법부터 환경관리, 방재농약 시기와 적적량이 모두 다르다.

경농 관수팀은 이렇듯 각기 다른 작물의 환경에서 작물생육에 필요한 온도나 시간을 제어하며 농지 상태에 맞게 영양제를 주는 종합 시스템 콘트롤러 비전을 개발했다.

관수팀은 이러한 무인화 자재들을 자체개발하여 시판중이다.

앤드 플러싱은 점적 테이프 뒤에 숫나사 테이프 밸브와 조립하여 설치하면 된다. 간단하지만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확인이 어려워 그것을 청소하는 시스템을 같이 갖추게 되었다.

물을 주면 공기가 빠져나가야 한다. 앞뒤가 물이 같이 나오고 이물질도 같이 배출된다. 낙수방지와 포그노즐이 일체형으로 되었다. 문의 : (주)경농 관수사업팀(02-3488-5953)

(주)경농 관수사업팀 주요실적
성남시청 - 옥상, 실외조경
롯데 영등포 백화점 - 옥상공원
현대 캐피탈 사옥 - 사옥 내 휴게실 실내조경
서울 푸른수목원
순천만 잔디 보육장 관리시설
영동 늘머니랜드 - 과구 관수시설
코엑스 - 냉각탑(옥상) 보조 쿨링시스템
광양제철소 - 식재공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