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경농 경영기획본부 전략기획팀 이승연 상무

‘고객과 함께하는 농산업 선도기업 Vision 2015’. 경농이 선포한 기업 미래 비전이다.

경농에서 제안한 혁신적 아이디어들의 발단은 “‘무엇이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까? 어떻게 해야 더 친환경적인 대안이 될까?’라는 두 가지 질문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한 (주)경농 이승연 상무는 지난 5년간 다양한 신규사업을 개발한 주역이다.

치밀한 사전준비를 통해 사업성을 분석하여 전략적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승연 전략기획팀 상무를 경농 본사에서 만났다.

경쟁업체 사이에서 경농의 미래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 회사는 55년간 국내에서 가장 오랫동안 농업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세계 최초로 점보제라는 제형의 작물보호제와 식물바이러스 방제제를 개발해서 출시한 사례가 있고, 스마트프래쉬 같은 농산물 저장기술이나 지중관수와 같은 새로운 제품들을 가장 먼저 국내에 보급한 경험도 있다.
앞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원천기술과 제품으로 해외 진출 계획도 꿈꾸고 있다. 현재 경농의 독점 파트너인 이탈리아의 세계적 관수전문업체 Irritec & Siplast사와 함께 전 세계로 판매루트를 확장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러한 전략은 ‘사람이 기업을 움직인다’는 경농의 55년 경영이념에 의해 이루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기업 혁신사업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최근 ‘고객과 함께하는 농산업 선도기업 Vision 2015’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우리가 추구하는 혁신방법은 전사원이 참여해서 혁신을 주도하는 것이다. 그 예로 관수사업은 조직원으로부터 태생한 신규사업 아이디어 결과물이다. 신성장동력 발굴뿐 아니라 혁신 사례들이 반복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변화하려는 의지, 열정 그리고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공통된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지난 2-3년 동안 모든 임직원들이 혹독하게 준비를 했다. 조만간 그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한다. 경영진들은 이 같은 내용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방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모니터링을 하면서 피드백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하고 있다.

경농에서 자신만이 가진 장점은?
경영기획본부장으로서 나의 장점이 있다면 조직원들의 아이디어들을 경청하여 실천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과 CEO의 사상이 조직원에게 정확하게 전파되게 하는 책임을 즐겁게 이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중간채널로서 상하를 불문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항상 나부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학습하고 경농이 요구하는 인재로서의 모범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회사 부외 활동으로서 전국 여러 지역의 농업과 조경사업 현장들을 방문하여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를 통해서 도시민들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진 자랑스러운 농업과 조경업의 종사자들을 발굴하고 홍보하는 일을 해나가고자 한다.

농산업과 같이 식물을 다루는 것이 그냥 ‘콩 심은데 콩나는’ 굉장히 쉬운 업이라는 오해가 있다. 생각보다 장기적인 투자가 중요한 산업이라서 종사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의지가 중요하. 이러한 사람들이 더욱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이승연 (주)경농 경영기획본부 전략기획팀 상무 경력사항>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 of Business__M.S in Economics(유펜 학부 졸업)
Certified Financial Analyst (CFA)
서울대 대학원 농업경제학과 석사과정 재학 중

Merrill Lynch Seoul, Summer Internship(메릴린치 서울 인턴)
Prudential Real Estate Investors, Global Merchant Banking Group, Investment Analyst(프루덴셜 부동산투자 운용사, 글로벌 기업 투자팀, 투자 애널리스트)
Avon Products, North America Strategy, Senior Analyst(에이본 프로덕츠, 북미 전략팀, 시니어 애널리스트)
2008년-2009년 (주)경농 전략기획팀장_신규사업 검토 & 관수사업 추진
2009년-현재 경영기획본부장(인사팀, 전략기획팀)_전사 중장기 전략 수립 및 기획업무 운영, 신인사제도 도입 총괄 등
(주)탑프레쉬(경농 계열사, 신선도유지 전문 기업)_2009년 대표이사 취임
2010년 관수사업부문장 겸직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