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 현장(좌)과 조감도(우)

 

 

 

 

 

 

 

 

 

정부가 올해 예산 조기집행을 추진해 60개소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을 완료키로 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서민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에 올해 예산 1조 1060억원의 60%인 6600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키로 하는 등 재정 조기집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를 통해 둑 높이기 대상 113개소 중 지난해 20개소 준공에 이어 금년도 60개소를 추가 준공예정이며, 내년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매년 6~9월에 집중돼 바다로 흘려 버려졌던 수자원 2.8억톤 가량을 추가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10년 주기로 가뭄에 안전한 논은 전체의 48%에 불과해 여전히 영농급수에 한계를 보이는 가운데 둑 높이기 대상 113지구 중 가뭄 대응이 미흡한 99개소에 대해 저수 용량 확장을 통한 부족한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와함께 노후화된 저수지의 리모델링을 통한 시설보강과 확보된 저류공간으로 재해 대비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도시민에게 접근이 용이한 지구를 중심으로 수변 생태공원, 조망시설 등 다기능 공간을 조성해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지역민에게는 마을특판장으로 운영하는 등 소득증대의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농식품부는 농어촌공사와 민간전문가로 ‘민·관합동점검단’을 구성해 공사진행과정에서 예산낭비나 비효율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점 관리하고 공사진행이 원활한 현장에 예산을 집중 지원해 조기 집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예산 조기집행과 함께 공사기간중 발생할 수 있는 농업용수 부족이나 부실시공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하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최근 강수량 부족 또는 공사를 위해 수위를 낮춘 저수지의 경우 인근 저수지나 양수장을 활용하거나, 하천변에 간이 양수기를 설치하는 등 급수대책을 별도로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93개소 저수지에서 213개 업체(지방업체 157개소)가 공사에 참여중으로 경기활성화 등 조기집행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대부분의 사업이 마무리되는 금년말 이후부터는 영농급수 뿐만 아니라, 하천유지수 공급을 통한 하류하천 수질개선, 생태계복원 등 둑 높이기 사업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