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문정동 동남유통단지에 국내에서 최대규모인 옥상정원이 조성된다.

축구장 3배 크기의 국내 최대 옥상정원이 선보인다.

SH공사는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일대에 조성중인 ‘동남권 유통단지 가든파이브’ 내 ‘가’블록 옥상에 조성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옥상정원 ‘포시즌파크’를 공개했다.

‘포시즌파크’는 면적이 25,000㎡에 달해 축구장 3개 넓이를 합친 것보다 넓으며 이는 국내 최대 규모로서 사업비 총 100억 원이 투입됐다.

‘포시즌파크’는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를 컨셉으로 ‘에코’, ‘웰빙’, ‘시네마’, ‘페스티벌’ 등 4가지 테마가든으로 구성되었다.

‘에코가든’은 하늘카페, 야생화정원 등의 자연 속 쉼터와 소생물 서식처를 조성하여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웰빙가든’은 웰빙생활을 돕기 위한 맨손체조장, 허브원, 지압마당 등의 공간으로 조성했으며, 영화를 주제로 한 ‘시네마 가든’은 영화 이벤트와 소품 전시관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전자관 위에 조성된 ‘페스티벌 가든’에는 500명 이상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잔디마당이 마련돼 음악회와 같은 문화공간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4개의 테마가든은 모두 ‘스카이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방문객과 근무자들의 건강을 위한 산책로와 조깅코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포시즌파크’는 기계실과 엘리베이터 기계배관, 쿨링타워 등 기계시설들을 모두 건물 내로 흡수해 100% 자연녹지 옥상 공간으로 조성됐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절감을 고려하여 빗물을 재활용해 식물에 직접 물을 공급하는 중수관수시스템도 도입했다.

SH공사 관계자는 "기존의 건물 옥상은 단지 빈 공간에 녹지를 조성해 미관을 증진시키고 약간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수준인데 비해, 포시즌파크는 4계절 내내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전시, 공연, 이벤트 등이 마련되는 차별화된 문화 공간이다”라며 “단순히 쉬는 공간을 넘어서 보고, 듣고, 즐기며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SH공사는 내년 4월 가든파이브 그랜드 오픈과 동시에 옥상정원을 모든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할 예정이며, 영화제, 패션쇼 등 다양한 문화행사 및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발굴, 개최해 옥상정원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 동남권 유통단지 조감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