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청남북도 지역의 산림을 관할하는 중부지방산림청이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농산촌 주민 소득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홍명세 중부지방산림청장은 7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산림행정 방안’을 발표하고 즉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중부산림청은 지방청 산하 4곳의 국유림관리소 권역별로 임업후계자와 독림가 등 임업인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어 수렴된 내용을 산림청에 건의해 정책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자체적으로 지원해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은 직접 처리할 계획이다.

국유림관리소장들이 산림현장 일선에서 여론을 수렴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현장특임관제가 강화되고 주민소득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된다. 또 농·산촌 주민의 소득사업용 대부 및 사용허가를 지역실정에 맞게 확대하고 산림소득 개발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 등과 국유림을 무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공동산림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삽주특화사업, 보은군 장안면 대추특화사업, 제천시 백운면 한방산업지원 특화사업, 충남 공주시 신기동 밤나무 재배 특화시범사업 등 4곳의 사업을 국유림관리소별로 특화사업 지정, 이를 위해 모두 31ha의 국유림을 임업후계자협회 등과 공동산림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산림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적극적인 산림경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사유림 경영컨설팅도 예정돼 있다.

홍명세 중부산림청장은 "대전과 충남북 지역 국유림을 가치있게 경영·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민과 임업인의 소득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소통을 강화해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산림행정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산림청 #산림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