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림진흥재단(대표 민기원)은 ‘도시를 경작하라’라는 주제로 수원시 서호공원에서 개최될 ‘제2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등 올해 중점 추진 사업안을 발표했다.

재단은 특히 올해 핵심 추진 목표를‘도시농업’과 ‘정원문화’ 활성화에 두고 민·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 푸른 경기를 실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와 수원시가 주최하고 경기농림진흥재단이 주관하는 ‘제2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도시를 경작하라(안)’을 주제로 올 10월 수원시 서호공원에서 열린다. 정원문화의 새로운 모델 제시 및 생활 속 정원문화 정착을 목표로 추진될 이번 박람회는 개최 전부터 공원이용객 대상 참여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시민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박람회가 열리는 10월 도시농업박람회를 함께 개최하고 ‘도민텃밭’ 착공식과 도시농업콘서트를 여는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도시 농업 사업으로 확대, 추진한다.

기존에 추진했던 경기도 도시농업네트워크도 강화해 안양·수원·과천 등 경기 지역 도시농업네트워크 지원의 도시농부 학교를 개설 운영하고, 도시농업의 리더로서의 자리매김을 위한 ‘도시농업 지원센터’도 운영한다.

아울러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이 지난해 통과됨에 따라 공공기관과 민간 조직간 연대해 도시농업의 기틀과 확산방안 마련을 위한 ‘도시농업 포럼’을 개최도 준비, 4월 중에 열릴 예정이다.
 

▲ 조경가든대학 교육 모습

도시민에게 다양한 녹색·농업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조경가든대학과 귀농귀촌대학의 참여 기회도 대폭 넓혔다. 귀농귀촌대학은 귀농 붐 조성 및 수요 증대에 따른 인원확대로 지난해 200명에서 3배 늘어난 600명을, 조경가든대학은 2011년 교육생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1000여명을 모집한다.

특히 조경가든대학에서는 베란다 텃밭, 그린인테리어 등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실용강좌를 도입하고 전시회 및 박람회 참여를 통한 정원문화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문화센터, 평생교육기관, 주민자치센터, 대학 등 다양한 교육기관의 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사회단체, NGO와 연계를 꾀하고 도시농업과정 등 단기과정도 새롭게 구성됐다. 더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편리한 학습이 가능한 사이버 귀농귀촌과정도 국내 최초로 개설돼 바쁜 직장인 및 성인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도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10회에 걸쳐 121가족 384명이 참여했던 연인산도립공원 숲 프로그램 대상자도 확대해 내년에는 800여명을 참여시킬 예정이며 아토피 치유프로그램까지 함께 운영할 계획도 세웠다.

또 G마크 해외 판로 개척 강화하고 재단이 운영주체로 나서 고품질의 안전한 학교급식을 실현해 가고 더불어 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의 도내 자급률을 55%로 높여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