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이 더욱 가속화된다. 국토해양부는 올해부터 이전 지역에 16.8조원을 투자해 부지조성과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일 한만희 1차관 주재로 ‘전국 10개 혁신도시 추진단장 및 사업시행자’ 회의를 개최하여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한만희 차관은 “금년 내 혁신도시 부지조성과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건설을 완료하고 모든 이전기관의 청사를 착공하며 지자체별로 아파트와 학교 등 정주여건을 적기에 조성할 것”을 강조했다.

총 5.2조원이 투입되는 부지조성 사업은 지난해까지 1.2조원이 집행됐으며, 올해 4조원이 예정돼 있다.

올해까지 모든 이전기관 청사가 착공에 들어가는 이전기관 청사건축은 총 건축비 10조원 중 기투자분 1조원을 제외한 9조원이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약 70%(6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진입도로·상수도 등 기반시설 조성에는 2천억원이 들어간다. 아파트는 LH 및 민간사업자가 3.3조원을 투자해 올해 말까지 아파트 2.9만호가 착공되며, 학교는 지자체 등이 0.3조원을 투자해 올해부터 22개교를 착공한다.

올해부터는 이전지역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완공이 예상되는 국토해양인재개발원(공정율 60%/제주), 우정사업조달사업사무소(공정율 33%/경북), 우정사업정보센터(공정율 28%/광주·전남) 등 정부소속기관을 중심으로 단계적인 이전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혁신도시를 녹색도시로 조성하고, 지역성장 거점으로 본격 육성할 계획이다.

이전기관청사는 국고지원을 통해 에너지 효율 1등급보다 한층 강화된 녹색 건물로 건축하고, 건축시 지역건설업체가 40% 이상 참여하는 지역의무공동 도급제를 내년 말까지 연장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전기관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지역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이전기관장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지역 젊은세대에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지역 2040세대와의 대화’등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지자체․사업시행자 회의를 정례화하고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 지방자치단체, 사업시행자 및 이전기관 등과 함께 지역현안을 해소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