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한옥포털 메인 화면

클릭 한번으로 다양한 국내 한옥 정보를 만날 수 있는 웹사이트가 개설됐다.

국토해양부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함께 한옥종합정보를 제공하는 ‘국가한옥포털’(http://www.hanokdb.kr)을 구축하여, 우선 한옥관련 기본정보를 제공하는 1차 서비스를 지난 30일부터 공식 운영 중이다.

‘국가한옥포털’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공되는 주요 한옥관련 종합정보 서비스로 체계적·통합적인 한옥정보 제공을 통해 한옥산업화 및 대중화의 기틀을 마련하고, 산·학·연 한옥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 한옥정보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고자 기획되었다.

▲한옥관련 통계자료 및 분포현황 ▲지자체 한옥지원정책 등을 지리정보와 결합시켜 제공하는 ‘한옥지도’ 서비스 ▲한옥의 기본적인 개념 및 유형, 시공방법 등 한옥기초정보를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해 소개하는 ‘한옥공부’ 서비스 ▲한옥의 성능 개선 및 대중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한옥기술개발(R&D)’의 연구성과를 제공하는 ‘신한옥기술’ 서비스 ▲한옥관련 보도자료·행사·연구자료 등 한옥 동향을 제공하는 ‘한옥 소식’ ▲참여토론방’ 등을 통해 한옥관련 담론의 장을 제공한다.

‘국가한옥포털’은 향후, 유비쿼터스 개념의 통합지식포털로서 양적·질적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일반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컨텐츠 생산 및 활용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SNS 및 웹커뮤니티를 통한 개방형 포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국가한옥포털’ 서비스의 시작으로 누구나 한옥현황 및 정보를 종합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한옥에 관심이 있거나 직접 짓고 싶어하는 일반인과 업체간 교류 활성화 및 전문가·연구자들간의 담론의 장이 마련되어 한옥의 저변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전국 한옥 지도 서비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