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로수 조성과 관리에 대한 심포지엄’이 개최돼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가로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계획적이지 못한 식재가 가로수에 대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가로수 조성과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개최된 심포지엄에서 토론자들은 무작정인 식재가 아닌 적재적소에 맞는 장기계획을 수립해 관리해 나가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안봉원 경희대 명예교수는 “가로수에 대한 장기적인 기본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지자체별로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그들의 취향대로 수종이 바뀌는 경향이 있어 가로경관이 조잡해 보이기도 한다”며 이미 조성돼 있는 곳은 어쩔 수 없더라도, 새로 조성하는 가로에는 기본계획을 적용해 사람은 변화더라도 가로수에는 변화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교수는 “굳이 농경지에까지 교목성 가로수를 심을 필요가 있겠느냐”며 “가로수로 인해 만들어진 그늘은 농사에 피해만 줄 뿐이다. 그 길에는 꽃길을 만들어 아름다운 경관을 창출하는 것이 낫다”며 환경에 어울리는 가로수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이에 대해 이수현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사무처장도 동의를 표했다. 이 처장은 “도시 전체적으로 가로수의 총량을 늘려야 하는 것은 맞지만 가로수로 인해 안전과 간섭 등에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는 곳이라면, 고목이 아닌 작은 수림대를 놓는 등 유연성을 가지고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가로수 조성과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심포지엄에 발표자로 나섰던 이규화 서울대 식물병원 농학박사도 “우리나라에서는 강전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외국은 계획적으로 사전에 관리하기 때문에 강전정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며 “식재해 놓고 잊어버려 결국 강전정 할 수밖에 없는 우리나라의 가로수 관리 방법은 달라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좌장으로 나섰던 김성균 서울대 교수는 ‘지속가능한 가로수 정책’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산림청에서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 발생률이 높아 플라타너스를 가로수로 추천하고 있지만 빠르게 자라는 특성으로 인해 매년마다 전정을 해줘야 한다. 그런데 전정을 위해 사용되는 크레인과 인력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오히려 더 많다”며 “가로수 조성을 지구환경개선 방향으로 보고 있다면, 현재 가로수 관리와 수종 선택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가로수는 도시의 역사를 보여주는 척도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관리해 나가야 한다”며 “단순히 외국의 사례를 적용하기 보다는 우리 환경에 맞는 고유수종을 가로수로 활성화 시켜 특색있는 거리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아울러 김원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박사는 “가로수와 관련해서 여러 관련 부서간의 통합적 협의 구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최수천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앞으로 가로수 계획부터 관리 전반에 관한 계획을 효율적으로 마련하고, 유형별 가로수 기준을 세움으로써 사후 관리에 더욱 신경 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민주당 김효석 의원이 주최하고, 산림청이 주관한 행사로 가로수 업무를 담당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관련 단체, 언론인 등 200여명이 참석해 가로수 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토론회에 앞선 주제 발표에서는 김석권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장이 ‘가로수 정책의 방향 및 수종별 조성실태 분석’을, 김용환 한국조경수협회 부회장이 ‘가로수 조성·관리 실태와 발전방향’을, 이규화 서울대 식물병원 박사가 ‘해외 가로수 조성사례’를, 강점문 대구시 녹지공원과장이 ‘지자체 가로수 조성·관리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한편, 이돈구 산림청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어떤 부처는 산림청이 왜 도시숲까지 관리하느냐고 말한다. 원래 도시가 생기기 전에는 산이었다. 산림청은 사업부서이기 때문에 도시숲을 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한다”며 도시숲 법률안 제정에 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 가로수 심포지엄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