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 3일, 국립중앙박물관열린마당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D-365일 기념행사

내년 제주도에서 개최될 환경올림픽, 세계자연보전총회(WCC)의 추진 과정과 향후 계획이 발표됐다.

WCC 조직위원회 김기용 사무관은 지난 25일 (사)한국환경계획·조성협회가 주최하는 ‘2011년 추계심포지엄 및 제11회 자연환경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제주도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추진내용 및 운영계획

▲ 김기용 WCC 조직위원회 사무관
’이라는 내용의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지난 2009년 11월 세계자연보전총회의 한국 유치가 결정된 이후부터 환경부, 제주도,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국내 관계기간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법적 기반을 위해 힘써 왔다”며 “지난해 5월과 8월 2012WCC 지원특별법 및 시행령이 제정됐다”고 밝혔다.

현재 김 사무관이 소속된 WCC 조직위원회는 환경부가 총회준비를 위해 조직했던 T/F팀이 전신으로 올해 1월부터 별도의 조직으로 승격·발족, 현재의 조직위의 모습을 갖췄다.

그는 “현재 조직위는 성공적인 총회개최를 통한 환경선진국 도약을 목표로 ▲홍보 활성화 ▲한국적 논의주제 개발 ▲친환경 총회 기반 조성 ▲협력체계 구축 등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전하면서 “당사국인 한국이 총회 분위기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한국적 논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직위는 이러한 발의안 개발을 위해 16개 주제를 선정해서 지원하고 있으며 12월까지 전문가, 학회, 연구기관 등과 공동개발을 거쳐 내년 5월, IUCN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발의안 채택 지원 주제는 ▲DMZ 보전 전략 ▲녹색성장과 ‘자연+’ 세계 전략 ▲신뢰와 협동을 기반으로 한 공유재산의 보전 및 이용방안 ▲백두대간의 지속가능한 이용 및 보전을 위한 협력 ▲저어새 서식지 보전 ▲갯벌의 보전 ▲지역해(황해)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한·중·일) 공동프로젝트 ▲아시아-태평양 지역 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AP-BON) 구축 및 운영 ▲서식처 보전 및 복원을 위한 동북아 생태네트워크 이니셔티브 ▲섬-연안지역 생태지식 보전을 통한 생물문화다양성의 확산 ▲황사피해 저감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자연재해에 의한 2차 환경피해 예방 및 대응 ▲동아시아 수산관리 국제기구 구성 ▲미래형 생태도시 조성 촉구 ▲남남협력을 통한 생물다양성 보전 ▲철새동시센서스를 위한 국제협력 등 총 16가지다.

총회 이후의 지속적 이행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진행사항도 발표됐다. 김 사무관은 “‘제주그린리더스 포럼’ 창설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후속조치 추진 기본계획이나 총회 논의과 성과를 종합한 ‘제주선언문’을 빠른 시일 내에 완성해 총회추진에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총회에서는 친환경을 모토로 탄소상쇄기금이 조성될 계획이다. 공식지정 숙박업소 근처에 미터기가 설치된 자전거를 배치, 운행거리 10km 당 1스위스프랑을 탄소상쇄기금으로 적립하고 ICUN 기념숲 조성을 위한 자금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다.

총회 8일차에는 공식일정으로 제주 생태관광이 실시된다. 이를 위해 총64억원의 자금이 투입돼 생태탐방로 50개소가 조성 중이다. 이와 관련한 인프라 구축과 전문해설사도 양성된다.

한편, 내년 9월 6일부터 15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세계자연보전총회( World Conservation Congress ; WCC)는 자연보전분야 세계최대 단체인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자연보전,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등을 논의하기 위해 4년마다 개최하는 대규모 회의로서, 정부기관·NGO·전문가 등 180개국 1200여개 단체, 1만 여명이 참가해 전시회, 원탁회의, 워크숍, 지역회의 등의 포럼과 회원 총회가 열흘 동안 개최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