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국립공원이 347만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저장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난 21일 북한산국립공원이 발표했다.

지난 해 국립공원관리공단 산하 국립공원연구원은 북한산 국립공원(면적 80km²)의 이산화탄소 저장량을 평가하기 위해 3개 지구(도봉지구, 우이령지구, 정릉지구)의 낙엽활엽수 군락을 선정하여 식생과 토양 내 탄소 저장량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1ha 당 북한산국립공원의 이산화탄소 저장량은 약 545톤이며 나지와 침엽수림지역을 제외한 6868ha(공원 총면적의 86%)가 낙엽활엽수림으로 되어 있는 북한산국립공원의 총 이산화탄소 저장량은 374만 톤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 250만 톤은 나무에, 나머지 125만톤은 토양에 저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북한산국립공원의 이산화탄소 저장량은 30년생 신갈나무 5억4천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양에 해당한다. 또한 1ha 당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데 3200만원의 사회적 비용이 드는 점을 고려하면 북한산국립공원은 전체적으로 2225억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셈이다.

국립공원연구원 권혁균 원장은 “지난해부터 국립공원 자연자원조사에서 탄소저장량을 평가하고 있다”며 이는 “국립공원의 생태적, 사회적 가치를 과학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국민에게 국립공원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