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012년 경관협정사업 대상지 공모’에 나섰다.

시는 경관협정 인식 확산을 위해 2009년부터 추진 중인 시범사업 ‘디자인서울빌리지’가 올해 완료됨에 따라, 주민주도형 경관관리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자치구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관협정 대상지 기준은 ▲지역환경이 열악해 경관개선이 필요한 낙후된 개발 소외지역 ▲재개발, 재건축 등 개발사업 계획이 없는 지역 ▲주민 이주율이 낮고 기존 주민조직이 활성화 된 지역 ▲자치구 재원확보계획이 반영된 지역 등이다.

시는 이 기준에 걸맞는 자치구별 대상지 1개소를 모집하고 있으며, 공모를 통해 모인 대상지 가운데 1차 서류심사, 2차 외부전문가 심사를 거쳐 9월 중 사업 대상지 2개소를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대상지에는 ▲골목길 환경개선 ▲담장·자투리땅 녹화(쌈지공원 조성) ▲주민쉼터 조성 ▲담장 허물기 ▲생활편의시설 개선 ▲담장·대문·간판 등 건물 입면 경관개선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시는 사업비 70% 범위 내에서 시비를 지원해 사업 1년차인 2012년에는 경관협정 및 설계를, 2년차인 2013년에는 공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단, 자치구 재정력에 따라 차등 지원되며, 시 예산확보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경관협정 사업을 추진하고 싶은 자치구는 이달 31일까지 서울시 도시경관과로 제안서를 포함한 공문을 접수하면 된다. 이 때 제안서에는 사업개요, 추진계획, 유지관리계획, 주민제안 등의 내용이 담겨야 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관협정은 주민들의 주도로 진행되는 마을가꾸기 사업이다. 그러나 현재는 사업의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시비를 투자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난해에는 사업비 전액을 지원했다면, 올해는 70%만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계속 시비를 줄여 시의 도움 없이 마을 자체적으로 ‘경관협정’을 주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에서 2009년 추진한 경관협정 시범사업 대상지인 강북 우이동은 지난 6월 준공했으며, 신월동은 이달 중에 준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