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명의숲국민운동이 생태계를 고려하지 않는 백두대간 숲가꾸기 사업 중단 촉구에 나섰다.

생명의숲은 지난 6월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고천리 일대 225ha에서 진행되는 있는 백두대간 보호구역 숲가꾸기 현장을 모니터링 한 결과, 이 지역 내에서 목재생산을 위한 숲가꾸기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생명의숲 관계자에 따르면 백두대간 보호지역은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에 대한 주민·지역단체·전문가의 의견수렴이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아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대해 삼척국유림관리소는 “이 지역이 과거 산불피해가 있었던 방치된 맹아림으로 임상이 좋지 않고 매우 울폐되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숲가꾸기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임상이 좋지 않은 것과 울폐된 것이 백두대간보호구역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문제를 일으키는지, 또 임상을 개선하고 울폐도를 낮추는 것이 대상지 생태계 관리를 위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은 부족하다는 것이 생명의숲의 입장이다.

생명의숲 관계자는 “백두대간의 산림은 산림의 6대 기능 중 ‘자연환경보전림’으로 지정돼 있다. 작업방식은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관리지침’ 따라 ‘약도의 솎아베기를 5년 내외의 간격으로 수회 실시해 산림 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고 안정도를 높인다’ 정도로 간단하게 언급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백두대간 보호지역 생태계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 작업지침이 마련돼 있지 않다보니 목재생산림에 적용하는 ‘천연림 보육’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고, 천연림 보육은 부가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목을 남기고 경쟁목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이런 방식의 작업은 백두대간 보호지역과 같은 생태계 관리를 위한 작업방식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명의숲은 백두대간 보호구역을 생태적으로 건전한 산림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숲가꾸기 계획과 설계단계에서부터 생태적, 문화적, 지역적 가치를 평가해 지역사회와의 갈등해소와 가치증진을 위한 전문가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숲가꾸기 사업의 강행이 아닌, 제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지침을 개발하는 등 생태조사에 입각한 숲생태계 관리로 전환할 것을 역설했다.

한편, 생명의숲은 지난 1월 백두대간(추풍령~피앗재) 마루금 주변의 무분별한 숲가꾸기와 관련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위한 생태적 숲가꾸기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백두대간 핵심구역에 대한 숲가꾸기 사업을 일시중단 할 것을 산림청에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