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이나 녹지가 조성되는 공사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을 오픈하고 24시간 소통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에 시와 자치구의 37개 주요 공원녹지사업에 대한 시민소통게시판을 각각 개설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구체적인 사업별로 총 37개의 인터넷게시판을 개통해 사업별로 자세한 추진현황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이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도이다.

현재 경의선 지상구간 공원화사업, 근교산 자락길 조성사업, 서울둘레길 조성사업 등 서울시 주요 12개 사업에 대한 게시판과 각 자치구별 주요사업 1건씩 총 25개 사업에 대한 게시판을 개통하고, 추진부서에서 진행사항을 게시했다.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의 메뉴창에 ‘시민고객마당’을 치면 곧바로 시민소통게시판 메인화면으로 들어서게 되며, 여기에서 관심있는 사업을 클릭해 게시글을 읽을 수 있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사업별 게시판에는 기본적인 사업내용과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정보, 도면 및 현황사진이 게재되어 있고, 아래에 일정별 추진상황이 올라오고 주민의견을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는 게시판이 설치되어 있다.

특히, 사업내용에 대한 문의, 공사에 대한 요구사항, 민원사항 등에 대해 열린 소통의 공간으로 운영하고, 담당자의 답변과 상호간의 논의가 온라인 게시판상에서 항상 진행된다.

시는 공원조성 이후에는 주민참여의 장으로 게시판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공원개장에 맞춰 자원봉사를 유도하고 주민참여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는 등 소통과 참여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낮에 실시하던 주민설명회를 밤시간으로 변경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음에도, 주민들의 의견을 모두 담아내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다.”며 “24시간 소통게시판을 이용해 주민들의 숨은 의견을 좀 더 이끌어내고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원녹지사업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