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청운 경호엔지니어링 조경부 팀장
소감 한 마디

합격자 명단을 확인하는 순간 무척이나 설레었다. 해냈구나 하는 성취감. 아주 짧은 순간 합격에 대한 전율은 앞으로도 잊지 못할 것 같다. 공부하는 동안 가정생활의 짐을 도맡아 챙기면서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 해준 아내와 잘 참아준 아이들에게 고맙다는 말 전한다. 그리고, 직간접으로 조언과 기회를 주신 경호엔지니어링 조경부 가족들. 특히, 우리팀원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한다. 또한 무엇보다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한 스터디 팀 동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어려웠던 점
회사생활을 하면서 동영상 강의, 학원수업 등을 병행하기에 학습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처음에는 구체적 계획 없이 학원과 팀 스터디를 병행하며 학습 진도에 맞추고자 했지만, 턱없이 모자라는 공부시간으로 불안감, 초조함, 자신감 상실 등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흐릿한 목표의식을 좀 더 구체화 하는 방안 즉 나만의 해결책에 오랜 시간 골몰해야 했다.

합격 비결
모자라는 절대시간은 업무프로젝트와 연관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실무적인 접근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했으며, 결과적으로 프로젝트의 성실한 수행과 퇴근 후 별도 2-3시간 정리를 하고 시험에 임박해서는 정리한 자료를 또 요약하는 등 내가 준비한 공부의 양을 극대화 하고자 노력했다. 나만의 방법은 첫째, 절대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을 꾸준히 활용하고, 둘째 시험문제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 늘 곁에 있었다. 셋째 기출문제와 이슈되는 사항에 균형감을 갖고 정리하고, 넷째 연습은 실전처럼 많이 할수록 좋으며, 다섯째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었다.

수험생들에게
수험생마다 처한 여건이 같을 수는 없듯이 기존의 합격수기는 참조가 될 뿐이며 결국은 자신만의 노하우 개발에 힘써야 한다. 그러한 노하우는 진정성을 갖고 자신이 왜 기술사가 되고자 하는지에 대한 솔직한 마음과 그 솔직함에 맞는 방법을 적용시킬때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때론, 절실함은 큰 힘이 된다.

앞으로 계획
기술사자격을 취득했지만, 갈수록 프로젝트의 난이도, 관련분야와의 경쟁과 융합 등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생각된다. 모든 것들을 경험해 볼 수 없듯이 모든 분야를 잘하기란 더욱 어렵다고 생각된다. 조경은 다양한 이슈로 가득하기에 더욱 어깨가 무겁다. 늘 바쁜 가운데 뭔가를 해야 하지만, 조경분야의 발전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